자전거책 몇 권


얼마전에 자전거와나무 출판사에서 '시티 라이더'라는 도로주행의 바이블이 번역되어 나왔습니다. 이 출판사에서 고맙게도 바이시클 매거진에서 나온 자전거 책들을 번역하고 있는데 초판인쇄도 다 팔기 힘든 현실에서 참 고마운 일입니다.
이번에 나온책은 Complete book of Road Cycling skills (Your guide to riding faster, stronger, longer, and safer)를 번역했네요. 몇달전에 아마존에서 열몇권의 책을 샀을 때 함께 구입했던 책인데 원서라 책꽂이에 장식용으로^^ 꽃아두고 있었는데 덕분에 제대로 읽게 되었습니다. 내용은 초.중급에 유용한 내용이 많은데 기본기에서 기본 기술,도로주행, 훈련방법, 영양공급, 부상예방등 다양한 정보가 넘칩니다.
다만 훈련방법에서는 오로지 심박계에 의한 훈련만 실려있어 좀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출판된지 좀 지난 책이라 그렇겠지요. 훈련에 파워미터를 이용하는 사람은 첨단을 걷고 있으니 어쩔수 없습니다.
중간에 '장거리 라이딩' 항목을 보니 RAAM(전미횡단경주)에서 4900여 킬로미터를 평속 24.8km로 달려 최고의 신기록을 세운 피트 펜세이레스라는 사람의 훈련 방법이 나옵니다. (지금은 아마도 신기록이 깨졌겠죠?, 현재 신기록은 모르겠습니다.) 그는 저하고 마찬가지로 출퇴근을 하면서 훈련을 했는데 그의 자출거리가 저보다도 긴 50km라고 합니다.^^
: .... 정상적으로 출근하는 길이 한 50km인데 가는 길에 15km쯤 더 타고, 집에 돌아갈 때는 100~110km를 달렸습니다. 이렇게 하루에 170km 이상을 달리고, 주말에는 토요일에 300km, 일요일에 또 300km씩 달리곤 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 동안 1500에서 1700km씩 달렸습니다. 경주를 앞두고 몇 달 동안 그렇게 훈련했습니다.
제가 한달에 제일 많이 출퇴근한 마일리지가 겨우 1000km쯤 되는데 정말 대단하군요. @.@
그런데 이사람이 1986년에 보이어라는 사람하고 경쟁이 붙으면서 스피드 훈련에 돌입합니다. 그전에는 평속이 25km정도 였는데 일주일에 세번 팀레이싱이나 타임트라이얼에 참가해서 자신을 몰아붙이는데 이것을 통해 무산소 역치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그전에는 유산소 트레이닝만 한것이지요) RAAM같은 장기레이스에도 스피드를 올리려면 타임트라이얼을 연습해야한다는 사실이지요.
이사람이 알려주는 팁을 소개하면,
1.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라. 그것이 훈련 시간을 버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매주 최소 3번은 스피드 훈련(인터벌 훈련, 트레이닝 레이스, 타임트라이얼)을 실시하ㅏ.
3. 매주 지구력을 유지하기 위한 장거리 라이딩을 한 번 실시하라. 꼭 필요한 훈련이다.
4. 때때로 몸 상태를점검하고 힘을 기르기 위해서 자주 가는 언덕을 열심히 오르도록 하라.
5. 이벤트 경기에서 오르막 구간을거의 무산소 역치에 이를 때까지 밀어붙여라. 이 오르막 구간이 시간을 벌 수 있는 곳이다. 내리막길에서 회복하면 된다.
6. 오르막 구간을 제외하고는 한결같은 힘으로 나아가라. 그것이 최고의 경기력을 얺는 비결이다.
7. 특히 2일 이상 진행되는 경기에서는 고체 음식보다 액체음식을 선택하라. 그런 기간에는 액체음식이 훨씬 효과적이다.
8. 몸이 굳지 않도록 몸을 만들어라.
슬프게도 이런 철인도 세월은 이기지 못한다고 하네요. 나이가 들수록 천천히 느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너무 당연한 거지만...ㅠ.ㅠ)
저는 내년에 우리나라의 해안선을 한바퀴 도는 투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강화도 -> 고성 -> 부산 - 목포 를 거쳐 다시 강화로 돌아오는 총 1500km 정도 되는 거리입니다. 여름 휴가가 일주일이니 하루에 300km 정도 달리면 5일 정도에 끝마칠수 있을거 같은데 그때까지 열심히 몸을 만들어야되겠네요. 이 코스는 홍은택씨가 '아메리카 자전거 여행'에서 제안한 Pan Korean Trail을 구체적으로 현실화시키는 것입니다. 아직은 마무런 세부계획도 정확한 코스도 정하지 않았지만 차차 훈련을 하면서 세부계획도 정해야겠죠.
이 책은 로드 싸이클링을 즐기며 좀더 체계적으로 훈련하고자 하는 모든 '로디'들에게 꼭 읽어보고 몸으로 따라하는 연습을 권합니다. 그리고 부디 이책이 많이 팔려서 다음 책도 꾸준히 번역되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다음 책으로는 '산악자전거' - 챔피언처럼 탄다. (Mastering Mountine Bike Skill), 투어 싸이클링 (Long -Distance Cycling)이 번역된다고 합니다.

Trackback : Comment